본문 바로가기

About Information

여름철 모기 안물리는 방법

여름철만 되면 항상 우리의 골치를 아프게 하는 존재가 있습니다. 바로 모기 입니다. 항상 날씨가 더워질때 쯤 되면 방역을 우선 하고, 모기퇴치를 위해서 여러가지 방법을 걱정하실텐데요. 사실 저와같이 집에 고양이를 키우거나, 강아지를 키우는 분들이라면 더욱더 깊은 고민을 하실 수도 있을겁니다. 오늘은 여름철 모기를 간단하게 퇴치할 수 있는 몇가지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습한 우리나라의 여름과 모기는 땔래야 땔 수 없는 관계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밤마다 윙윙 거리는 소리와 함께 엄청난 가려움을 유발하는 모기는 정말 성가신 존재가 아닐 수 없습니다. 열대야 까지 있는 한 여름이면 모기 때문에 밤에 잠을 못이루게 되어, 다음날 컨디션에까지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이런 모기를 영원하게는 아니지만 간단하게 퇴치 할 수 있는 몇가지 방법을 모기연구를 30년간 해오신 고신대 이동규 보건환경학부 교수님의 의견을 토대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먹다 남은 소주 활용


아시다 시피 소주에는 알콜 성분이 있습니다. 알콜성분은 휘발성이 강해, 멀리 향을 퍼트려 주는 기능을 합니다. 새로운 소주를 사서 하면 아까울 수 있으므로, 먹다 남은 소주를 활용하여 모기가 싫어하는 계피를 섞어 몸에 바르거나, 옷에 뿌려주면 됩니다. 



모기는 소주를 싫어하기 보다는 계피를 싫어합니다. 휘발성이 있으면서 인체에 무해한 액채류로 쉽게 구할 수 있는것이 소주 입니다. 하지만 알콜이 있다고 하여 와인종류를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와인은 과실수 이기 때문에 단맛을 좋아하는 모기에 역효과를 불러 일으킵니다. 또한 계피와 비슷한 향을 가지고 있는 수정과를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수정과에는 당분이 들어있으므로 끈적함이 있어 그다지 추천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2. 모기가 싫어하는 식물을 둔다


모기퇴치에 좋은 식물이 몇가지 있습니다. 예를 들면 바질, 레몬밤, 개박하, 레몬그라스 등이 있습니다. 글의 저자인 이동규 교수님에 의하면, 식물에 의한 모기 퇴치는 그다지 큰 효과가 있는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실제적으로 모기를 퇴치한다거나 살충의 효과가 있는것은 거의 없으며, 덜 오겠지 하는 정신적 위안을 삼는 정도라고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침대 주변에 페퍼민트와 양파껍질을 두는것이 좋을거 같다고 합니다. 


또 한가지 하지 말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잠자리에 들기전에 바디로션을 바르면 안된다는것 입니다. 이유는 바로 향 때문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아는것 처럼 모기는 암컷만 흡혈을 하고, 수컷은 식물의 당즙(꿀 등)을 먹고 산다고 알고 있는데, 사실 암컷도 마찬가지 입니다. 대부분의 바디로션들의 향이 식물의 향을 내는것을 생각해보면 모기가 좋아할 것이라는것은 금발 알 수 있습니다. 


3. 선풍기를 사용하세요 


모기에 물리지 않는 아주 간단한 방법은 바로 선풍기 입니다. 모기의 체중은 사람의 손바람에도 흔들릴정도로 아주 가벼운 3mg 입니다. 때문에 사람쪽으로 선풍기를 틀어 놓게 되면 모기가 사람의 몸에 쉽게 앉을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사람의 방향으로 너무 장시간 틀어놓으면 여름철 감기가 걸릴수도 있으니 주의 하셔야 합니다. 



회전기능을 통하여 사람의 몸 근처로 오는 모기들을 내쫓을수 있도록 하면 좀 더 모기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4.모기트랩 이용하기 



위와 같은 방법을 이용하여 아랫쪽 공간에다 드라이 아이스를 넣어 활용하는 방법을 쓸수 있습니다. 드라이 아이스는 기화되면서 이산화탄소를 뿜어냅니다. 모기는 이산화탄소 향을 매우 잘 맡으며, 또한 좋아하기 때문에 이산화탄소를 따라서 이 페트병 모기트랩안으로 쉽게 빨려 들어옵니다. 


또한가지 방법으로는 동일한 페트병트랩을 만들어 설탕물을 사용하는것 입니다. 페트병트랩에 설탕물과 발효를 위해 소량의 이스트를 섞어서 두개 되면 설탕이 발효되면서 생성되는 이산화탄소가 모기를 유인하게 되고, 이로 인해 많은 모기가 트렙안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단 주의하실것은 하루가 지나면 설탕물의 효과가 매우 떨어지므로 이점은 유의하셔야 합니다. 하루가 지난 페트병 트랩은 캡을 분리하여 내용물을 다시 만들어서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5.에어로졸에 대한 오해 


많은 분들이 뿌리는 모기약 형태의 에어로졸을 사용하고 있으실겁니다. 모기나 각종 해충, 파리등을 없애기 위해서 집 안 구석구석을 에어로졸을 분사하고 계실텐데요. 에어로졸은 사실 모기나 기타 해충들이 앉아있을대 맞춰서 죽이는 방법으로 사용하는 살충제입니다. 때문에 한정된 공간에 짧은시간에 국한하여 사용하도록 만들어진 것이지 밀폐된 방 안에서 많은양의 에어로졸을 분사하는것은 건강에 좋지 않다고 합니다. 


오늘은 여름철 불청객중 하나인 모기를 피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특히나 습한 특성의 우리나라 여름날씨때문에 밤에도 잠을 못 이루는 열대야 현상도 빈번하며 이때문에 더욱 더 피곤한 나날들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럴 때 일수록 더욱 주변 환경 정리를 철저히 하고, 개인위생관리를 하여 코로나와 더불어 여름철 건강도 잘 지켜 나가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