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bout Machine

애플 새로운 아이폰13공개

14일 애플은 새로 개발된 칩을 탑재한 아이폰 13 시리즈를 발표 했습니다~!! 

 

1.구성

아이폰 13의 구성은 전작과 마찬가지로 6.1인치 화면의 기본형, 5.4인치의 미니, 프리미엄 라인인 프로 6.1인치 와 거기에 더해 6.7인치의 프로맥스 총 4가지의 구성으로 나누어졌다고 합니다. 

 

2.외관

외부 디자인은 전작과 거의 차이가 없다고 합니다. 다만 화면이 좀 더 넓어졌는데요. 페이스ID에 쓰이는 전면 카메라가 20%정도 크기가 더 작아지면서 상단에 노치가 지금보다 더 작아졌다고 합니다. 애플측은 전면 화면을 보호하기 위해서 다른 어떤 스마트폰 보다 더 견고한 세라믹 실드를 추가했다고 설명했다고 하네요 

 

 

 

3.칩셋

스마트폰의 CPU인 AP에 애플이 자체 개발한 A15바이오닉을 넣어 저리속도 및 전력 효율을 개선했다고 합니다. 이미 알려진 5mm 나노공정 기술에 150억개의 트랜지스터, 6코어 CPU, 5코어 GPU를 탑재해 다른 경쟁 스마트폰 제품보다 각각 50~30% 빠른 성능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전력효율이 더 좋아지면서 전작에 비해서 배터리 소모시간이 미니와 프로는 1시간 30분, 프로맥스는 2시간 30분 가량이 더 늘어났다고 합니다. 

 

4.시네마틱 모드

애플은 아이폰13시리즈의 동영상 촬영에 '시네마틱 모드'를 최초로 도입했다고 했는데요. 이는 사진찍기 모드 중에 인물사진을 동영상으로 구현한 것과 비슷하다고 보시면됩니다. 특정 인물이나 사물에 초점을 맞추고 촬영을 하면 뒷 배경을 흐리게 해서 영화에서 보는것과 마찬가지의 모습을 보여주는것과 비슷한거죠. 

 

촬영 중에는 물론이며, 촬영 후에도 영상을 보면서 시네마틱 모드를 적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5.디스플레이

전작에선 최상위 모델인 프로맥스에만 탑재되었던 센서 시프트 광학 이미지 흔들림 보정이 아이폰 13에 들어와서는 다른 모델로도 확대되었구요. 프로와 프로맥스 등 고사양 모델에는 화면의 초당 프레임이 10Hz에서 120Hz까지 바꾸는 가변 주사율 기능이 들어갔다고 합니다. 또한 평소에는 주사율을 낮춰서 배터리를 아낄 수 있는 기능까지 추가되었는데요. 또한 프로모델들에서는 특수카메라로만 촬영이 가능했던 2cm거리의 초근접 확대 촬영이 가능해졌다고 합니다. 거기에 더해 3개 렌즈 모두에 야간 촬영 모드가 들어갔다고 합니다. 

 

6. 위성통신기술

 

금번에 들어갈 것이라고 예상되었던 위성통신기술은 아쉽게도 배제되었습니다. 위성 통신 기술은 위급한 상황일때 이동통신 전파가 잡히지 않는 곳에서도 위성으로 통화를 하거나 메세지를 보내는 기능인데요. IT 유력 매체들은 금번 혹은 다음번 신제품 출시때에는 이 기능이 들어갈 것이라고 예상하는 사람들이 많았죠.

 

 

7. 예상 출시시기 및 가격

아이폰 13시리즈는 1차 출시국인 미국, 일본, 중국 등은 17일 사전 주문을 시작해서 24일 공식 출시가 되고요. 우리나라는 내달 1일 주문을 시작해서 8일에 출시가 된다고 합니다. 

 

가격은 전작 수준으로 동결했다고 하는걸 보니 애플측은 이번에도 M1 칩셋이 탑재된 맥북 시리즈 처럼 가격에도 신경을 쓰는 모양입니다. 아이폰 13 기본형이 109만원, 미니가 95만원, 프로가 135만원, 프로맥스가 149만원 부터 시작됩니다. 최소 저장용량은 2배 높여, 128GB부터 시작하며, 프로 모델에는 1TB가 새롭게 추가되었다고 합니다. 

 

색상은 아이폰 13 기본형, 미니가 핑크, 블루, 미드나이트, 스타라이트, 프로덕트레드 등 총 5가지 이며, 프로 및 프로맥스는 그래파이트, 골드, 실버, 시에라 블루 등 총 4가지 색상으로 출시된다고 합니다.